책 이야기 | Posted by Book Hana 2009. 6. 18. 23:51

걷는 인간, 죽어도 안 걷는 인간

요즘 제가 하루에 8 시간 이상을 컴 앞에 앉아서 작업하느라... 나날이 ...참 제 몸매가 그렇습니다. ^^
아주 편안한 삼각뿔이죠.ㅋㅋ
그래서 오늘은 이 책을 보며 새로운 다짐을 하려고 합니다.
어느 새, 요즘 제가 '죽어도 안 걷는 인간'과에 들어가서 사는 게 힘듭니다. ㅠ.ㅠ

전형적인 복부 비만에 과체중이었던 저자-하우석-가 어느 날 자기 몸매에 충격을 받고, 그날 바로 보라매 공원을 달리다 쓰러진 이후 자기 인생은 걷는 인간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쓰고 있다.
저자는 세상 사람들은 딱 두 가지 부류로 나뉜다고 단언한다.
'걷는 인간'과 '죽어도 안 걷는 인간' !

제1장 인생을 잃어버린 사람들편에서는 전형적인 회사원, 죽어도 안 걷는 빼빼마르지만 활기가 없는 20대 여성, '당신도 애 키우고 살림해 봐'라며 당당하게 외치는 40대 아줌마, 그리고 골프 치는 것으로 운동은 다 했다고 생각하는 배 나온 아저씨...등을 예로 들며 자신들의 현 상태를 알라고 충고한다. 
…지금 이런 자각을 하지 않으면, 당신은 '운동 부족-신체 및 정신의 건강 악화-각종 질환-급속한 운동능력 감소 및 신체의 노쇠'라는 악순환에 빠지게 될 것이다…

제2장 '죽어도 안 걷는 인간'은 남의 하루를 사는 사람편에서는 구체적으로 비만이 불러 일으키는 30대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과 비만이 일으키는 각종 질병들을 신체 부위별로 지적한다.  그래서 지금의 삶은 남의 하루를 빌어 사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 나라 성인의 사망 원인 중 무려 60% 가량이 바로 성인병 때문이라고 한다. 바로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이며, 이를 흔히 '성인병의 3대 질환'이라고 부른다.   … 이 병들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예방을 철저히 한다면, 상당수의 성인병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3대 질환을 비롯한 모든 성인병은 걷기 등의 지속적인 유산소운동으로 탁월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죽어도 안 걷는 인간'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하루 일과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는 능력이 아주 부족하거나 서툴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루하루를 누군가에 의해 질질 끌려가고 있다는 느낌은 받지만 그 무기력의 고리를 끊지 못하는 사람이 '죽어도 안 걷는 인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걷는 일의 장점은 쉽게 어디서나 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걸으면서 하루를 계획하는 명상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또한 걷기는 인간의 본능이며 생체 에너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생리적 에너지를 정화 발산 시키므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어, 삶에 생기를 불러 일으킨다는 것이다. 사는 것에 생기가 있는 사람은 그 삶이 빛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제3장 걷기는 성공에 이르는 길편에는 '걷기는 뱃살 킬러' 처럼 실제 도움이 되는 사례들과 걷기를 실행했던 위대한 철학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제4장 나는 이렇게 걷는 인간으로 시작했다에서는 걷기를 실천한 후 다섯 사람의 인생 행로가 어떻게 달라졌는가를실제 사례로 실었으며, 각자의 걷기 비결도 나와 있다.
끝으로 제5장 '걷는 인간'으로 만드는9단계 프로젝트!  
단계별로 하나하나 실천하다 보면 어느 새 여러분도 '몸짱'은 물론 인생이 달라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The cult of walking 5

  사실 걷는 사람은 공간이 아니라 시간 속에다가 거처를 정한다. 저녁에 멈추는 발걸음, 밤의 휴식, 그리고 식사는 매일같이 새롭게 달라지는 거처를 체험적 시간 속에 새겨 놓는다. 걷는 사람은 시간을 제 것으로 장악하므로 시간에게 사로잡히지 않는다. 숱한 여러 가지 수단들을 다 버리고 바로 이런 이동수단을 택함으로써 그는 달력의 시간과 맞서서 자신의 양보할 수 없는 권능을, 사회적 리듬에 맞서서 자신의 독립성을 앞세운다.
                                               -디비드 르 브르통(프랑스 사회학자)      p. 245 에서

에고...근데 지금 밖에는 비가 부슬부슬...
이 글을 다 쓰면 파크로 당장 달려 나가리라 그렇게 다짐했건만...ㅠ.ㅠ
'죽어도 안 걷는 인간'에게 떡하니 이런 핑계 거리가 생기다니...ㅎㅎㅎ

그래도 출발 해야겠죠? ^^
건강한 하루되시길...